본문 바로가기
여행

청춘내일 저축 계좌 지원 내용, 신청기간, 제출 서류, 서비스내용

by 마더 진저 2023. 5. 15.

청춘내일 저축 계좌는 20대와 30대의 청년들의 근로빈곤층 청년의 생계수급자 등으로의 하락을 사전에 예방하고 일하는 중간계층 청년이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쉽게 말해서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들의 재무 안정을 돕기 위한 상품이다. 저축 금액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면 이자율이 높아지거나 청년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유, 문화, 여행, 경제 활동 등에 대한 혜택을 제공한다. 가입 대상은 기준 중위 소득 100% 이하의 근로, 사업소득이 있는 청년이어야 한다.


지원내용


기준중위소득은두 가지로나눈다. 가입연령이만15세에서만39세이하인청년은중위50% 이하이다.청년은근로사업소득은월10만 원이상발생되어야하며가구재산은대도시3.5억 원,중소도시2억 원,농어촌1.7억 원이하이다.둘째로기준중위소득50% 초과-100% 이하는가입연령이만19세이상만34세이하이며근로사업소득이월50만 원초과월220만 원이하발생하고가구재산이대도시3.5억 원,중소도시2억 원,농어촌1.7억 원이하라는기준이있다.

신청기간


>온라인 신청 기간은 '5월 15일부터 5월 26일 (금) 요일까지 이다. 신청 마감일은 2023년 5월 26일 금요일 23시 29분 29초까지 구비 서류를 제출완료 하여야만 제출완료된 서류로 신청 접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제출 날짜를 잘 확인하고 제출해야 한다. 이는 주민센터로 순차적으로 전송되어 처리될 예정이다.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 (자산형성 포털사이트)를 통해 공통 서식을 다운로드하여 접수할 수 있다.


제출서류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분증의 본인 명의와 등기된 주소지가 일치해야 하는 신분증이 필요하다. 또한 휴대폰 본인 인증이 필요하다. 그리고 계좌 개설 신청서는 은행에서 제공하여 개인 정보와 계좌 정보 등을 기재해야 하기 때문에 청춘 내일 계좌 개설 신청서가 필요하다. 제출서류는 신청자가 가구의 근로, 사업소득, 소득 인정액 확인 및 심사를 하기 위한 자료이기 때문에 제출서류가 미비한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그러므로 해당하는 서류를 철저하게 확인하여 반드시 기한 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서류가 철저하게 준비되지 못하면 보장기관에서 별도 요청을 하였음에도 기한 내 서류완비가 되지 않을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각 소득, 재산 사항은 행복 e음 (사회 보장 정보시스템) 조회 결과를 적용하여 대상자를 선정한다.


서비스 내용


각 은행마다 청춘내일 계좌 개설 신청방법이 다를 수 있다. 각 은행의 공식 홈페이지나 영업점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여야 한다. 매월 본인 저축 납입자에 한하여 본인 저축액이 10만원 이상이면 정부지원금을 매칭하여 지원한다. 즉 중위소득 50% 초과 100% 이하는 10만 원 정액 매칭을 한다. 중위소득 50% 이하는 30만 원 정액 매칭을 하여 지급한다. 3년간 통장 유지하고 근로활동 지속하고 교육을 이수 후 자금 사용계획서를 제출하면 적립금을 전액 지급한다. 정책 대상별 추가 지원금으로 근로소득 공제금과 탐수급 장려금, 내일 키움 장려금, 내일 키움 수익금 등 지급이 가능한 청년 서비스이다.




댓글